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사이드 아웃 영화 정보, 줄거리 및 내용, 리뷰, 명대사

by 펀펀한루시 2024. 7.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의 감정을 돌아볼 수 있는 인생 힐링영화를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인사이드 아웃 영화는 나에게 솔직해질 수 있는 영화입니다. !

 

여러분은 여러분의 감정을 얼마나 알고 계신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제 감정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을 많이 안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고나서 그동안 제 감정들에 대해 다시 돌아보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감정]이 우리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우리는 살아가는데 있어서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기쁨]이라는 감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물론 [기쁨]이라는 감정은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기쁨]보다 [슬픔]이라는 감정이 더 필요할 때가 있고 비로소 [슬픔]을 통해 우리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상황도 생깁니다.

 

인사이드 아웃 영화에서는 각 [감정]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가 놓치고 있던 부분들을 다시 깨워줍니다.

오늘은 인사이드 아웃 영화 정보, 줄거리 및 내용, 리뷰, 명대사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가보겠습니다.

 


영화 정보

 

  • 제목 : 인사이드 아웃 (Inside Out)
  • 개봉 : 2015.07.09
  • 장르 : 애니메이션, 코미디, 드라마, 성장
  • 등급 : 전체 관람가
  • 감독 : 피트 닥터
  • 출연 : 에이미 폴러, 빌 헤이더
  • 러닝타임 : 94분

 


영화 줄거리 및 내용

 

영화는 라일리가 세상에 태어나며 그녀의 감정 제어 본부에 기쁨이가 태어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라일리가 점점 성장하며 슬픔, 까칠, 소심, 버럭 등의 감정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들은 라일리가 어떠한 상황에 따라 감정을 느낄 때마다 각자 자신이 해야하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라일리의 기억이 생길 때마다 그때 느꼈던 각 감정의 색깔로 구슬이 생성되었고, 이 구슬들은 기억 저장소로 보내집니다.

 

그러던 어느 날 라일리 아버지가 직장을 옮기게 되어서 라일리의 가족은 모두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합니다.

샌프란시스코의 집은 원래의 집보다 작고 깨끗하지 못했습니다.

라일리는 친구들과 이별하게 되었고, 좋아하던 아이스하키도 칠 수 없게 됩니다.

무력함을 느끼는 라일리를 보며 기쁨이는 어떻게든 라일리를 기쁘게 하려 노력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또 이와중에 슬픔이는 자꾸 기억 구슬에 손을 대서 기쁜 기억의 구슬도 슬픔의 색깔인 파란색으로 변하게 해서 기쁨이를 성가시게 합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지 않는 슬픔이. 그런 슬픔이를 보며 기쁨이는 슬픔이가 더이상 구슬에 손을 대지 못하게 기억 저장소 매뉴얼을 보라고 얘기하며 바닥에 선을 긋습니다.

기쁨이는 선을 가르키며 슬픔이에게 이 그어놓은 선 밖으로는 나오지 말라고 지시하게 됩니다.

 

한편 라일리의 전학 첫날입니다. 라일리는 자기소개 때 미네소타 시절 아이스하키 하던 추억을 얘기합니다.

용기를 내어 좋은 기억을 얘기보려고 하지만 그 때 슬픔이가 핵심 기억 구슬에 손을 대 파란색으로 바뀌었고 결국 슬픔이라는 감정을 느낀 라일리는 자기소개 도중 울음을 터트리게 됩니다.

 

자꾸 사고를 치는 슬픔이.

밝고 눈부시게 빛나는 핵심 기억 구슬은 절대 슬픔의 색깔인 파란색으로 변해서는 안된다는 신념으로 기쁨이는 결국 슬픔이와 몸싸움을 하게 됩니다.

결국 이 둘은 사고를 치고 맙니다. 남은 핵심 기억 구슬들도 보관함에서 떨어지게 된 것 입니다.

이들이 사고를 치고 있을 동안, 라일리의 감정은 시시각각 변하게 되었고 점차 어떠한 감정도 드러나지 않는 무표정으로 바뀝니다. 

 

라일리의 이런 감정 변화는 결국 부모님과의 소통에서도 문제가 됐습니다.

아버지는 라일리의 기분을 풀어주고자 장난을 칩니다. 하지만 라일리는 반응하지 않았고, 창의력과 재미를 유발하는 엉뚱섬이 결국 무너져 내렸습니다.

그 와중에 라일리는 원래 살던 곳 미네소타의 사는 친구와 영상통화를 하는 도중, 자신이 속해있다고 생각했던 하키 팀에 새로운 멤버가 들어왔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라일리는 배신감을 느껴 우정섬 또한 무너지게 됩니다.

 

한 편, 기쁨이와 슬픔이는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핵심 기억 구슬들이 떨어지는 큰 사고가 발생했고 , 기쁨이는 이를 어떻게든 수습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던 중 기쁨이는 핵심 기억 구슬들, 슬픔이와 함께 파이프로 빨려 들어가서 장기 기억 보관소로 이동됩니다.

 

기쁨이는 정말 당황했지만, 어떻게든 다시 본부로 돌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기쁨이는 핵심 기억 구슬들을 챙기고 슬픔이와 함께 본부로 돌아가기위한 여정이 시작됩니다.

 

과연, 기쁨이와 슬픔이는 감정 제어 본부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을까요?

 


영화 리뷰

1. 감정의 중요성에 대한 깨달음

"인사이드 아웃" 영화의 가장 주목할 만한 측면 중 하나는 각각 자신의 개성과 역할을 가진 독특한 캐릭터로 감정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가장 메인 감정인 "기쁨", "슬픔", "까칠","소심","버럭"을 표현하는 5가지의 메인 캐릭터가 만들어졌습니다.

 

영화 초반에는 라일리의 엄마인 조이가 라일리의 감정 환경을 조성하고, 그녀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라일리가 점점 성장할 수록 자기만의 생각과 감정들이 만들어졌고, 조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라일리의 감정이 조이의 노력대로 되지 않는 시기가 옵니다.

영화를 끝까지 다 보지 않았을 땐 때로는 답답하고 화도 났습니다. 

기쁨이를 제외한 다른 감정들이 사고를 치거나 , 사회생활에 도움이 안될 때 짜증났습니다.

이 감정은 왜 필요한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까칠이, 소심이, 버럭이도 결국은 살아가는데 있어 꼭 필요한 감정이란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바로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때로는 어떤 선택을 해야될 때 , 결정을 이끌어가는데 중요한 기능도 합니다.

영화는 우리의 감정이 왜 중요하고 쓸모없어 보이는 이 감정들도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친절하게 깨닫게 해줍니다.

또 모든 감정이 균형 잡힌 삶에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2. 연출과 애니메이션: 시각과 감성의 숙달

누구도 상상해보지 못한 방법으로 감정의 캐릭터를 귀엽게 만들어 냈습니다.

활기찬 본부와 각자의 역할, 추상적인 생각 열차, 그리고 기발한 상상의 나라까지. 

라일리의 마음 속의 세계는 상상의 창조성 놀라움으로 묘사됩니다.

그녀의 마음 속의 각각의 위치는 그녀의 의식의 다른 측면들을 반영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복잡하고 때로는 어려운 감정에 대해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친절한 설명과 묘사를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전달합니다.

 

한번쯤은 내가 왜 이런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또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내 감정을 잘 모르겠고 혼란을 느낄 때, 인사이드아웃 영화를 보는건 어떠실까요?

 


영화 명대사

1. 하루를 잘 보내면 기분 좋은 한 주가 될 것이고, 그럼 결국 좋은 인생이 되는거야! 

> 가끔 하루를 너무 부질없이 보낸 것 같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돈을 벌고 있는데, 현재의 나는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을 할 때도 있죠.

하지만 이런 얘기를 들으면 어느샌가 또 힘을받아 새로운 하루를 만들어나가고 싶답니다.

 

2. 너무 슬퍼서 걸을 수 조차 없어. 나에게 몇시간만 시간을 줘

> 우리는 슬픔을 느끼기에 너무 바쁜 현실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슬픔이라는 감정을 느껴야함에도 불구하고 외면하고 일에 몰두하는 사람도 있죠.

하지만 외면해도 결국은 슬픔이란 감정은 언제든 찾아올 것 이고, 우리는 슬픈일이 있을 때 때로는 슬퍼할 줄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잘못된 일만 신경쓰지마. 항상 되돌릴 방법은 있어!

> 가끔 무언가가 잘못됐을 때, 내 탓을 하며 "나는 왜 이럴까" 하고 고민하신적이 있으신가요?

앞으로 나아가기도 전에 장애물에 부딪혀 쓰러졌다면, 씩씩하게 다시 딛고 일어나 앞으로 나아가요.

4. 울음은 나를 진정시켜주고, 삶의 고민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줘.

> 때로는 기쁨이 아니라 슬픔을 통해 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 또 그로인해 홀가분해진 기분을 얻으며 진정되는 것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힘들고 슬플 땐 잠시 모든걸 내려놓고 그냥 우리 맘터놓고 울어보는건 어때요?

5. 우리가 행복해야 할 이유가 정말 많다고!

> 정말 좋아하는 명대사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고 살고있습니다. 물질적인 것 뿐 만 아니라 하루를 어떻게 보내냐에 따라 또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그 날이 달라집니다.

단순히 일을 하더라도 기분좋게 일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집을 가는 것 조차 생각을 바꾸면 행복한일이 될 수 있습니다 !

우리 , 행복해지기위해 조금만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는건 어때요?


오늘은 인사이드아웃 영화 정보, 줄거리 및 내용, 리뷰, 명대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내 감정을 찾아 떠나는 여행. 어떠신가요? 

인사이드 아웃 영화는 어린이들 뿐 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많은 깨달음을 줄 수 있는 영화입니다.

오늘 인사이드 아웃을 한 번 보시는건 어떠실까요?